[ 갑자기 안테나 수신이 불량해지는 경우 대처법]
핸드폰 상태표시줄에 안테나가 줄어들다못해
통화권이탈표시가 뜬다면?
통화권이탈이 발생하면 전화,메시지 수발신은 물론 데이터마저 사용할 수 없어서
와이파이가 없다면 그야말로 먹통이 된다.
특히 요즘같이 폰으로 많은 것을 해야하는 시대에는
보통 불편한 것이 아니다.
이런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서비스센터로 가서 상담받는 것이
가장 빠르고 좋은 선택이지만
혹시나...하는 마음에 이것저것 해보고싶은 분(나도)에게
처리과정을 공유한다.
모든 내용은 삼성 갤럭시 s23울트라, SKT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체크할 것
1. 혼자할 수 있는 것
-sim카드를 뺐다껴보기, 폰 재부팅
2. 수신불량 지역에 같은 SKT사용자가 쓰문제없이 수신이 되느냐의 여부
-만약 같은 통신사를 가진 사람의 폰이 문제가 없다면
이는 통신사의 문제라기보다 폰 기계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3. 여력이 된다면 공기계등으로 심카드를 바꿔끼워 심카드 불량여부체크
-하지만 대부분 심카드 불량가능성은 낮다.
즉,
많은 경우에 갑작스러운 나만의 통화권이탈은
폰내부의 안테나수신불량일 가능성이 크다.
자체확인법
꼭 필요한 절차는 아니지만
한가지 소개해본다.
제조사(삼성)의 기본전화앱을 열고 키패드에
*123456#을 쳐보는 것이다.
(T,에이닷전화 안됨)

그러면 system/debug screen이 나오는데,
우리가 살펴볼 곳은
ANT/Diff 부분이다.


diff값이 -7로 고장폰과 차이가 큼을 알 수 있다.
이는 폰의 문제인지 심카드나 통신사의 문제인지 답답할때
단순 확인해보는 정도로만 생각하자.
해결순서
1. SKT 고객센터에 문의
증상을 설명하자 제조사A/S를 먼저 받는게 우선이며,
심카드교체는 최종선택방법이라는 안내를 받았다.
2. 삼성서비스센터방문
상담 후 역시 위에 화면처럼 똑같이 ANT/Diff값을 보여주면서
안테나부품이 문제생겼음을 주원인으로 보았다.
잠시 기다려 안테나부품을 교체 후
수리된 Diff값을 보여주면서
향상된 것을 함께 확인했다.
안테나부품은 심카드거치대와도 연결되어있어서
2가지를 함께 교체를 받았다.
3. 원래 수신불량지역에서의 확인
밖에서는 그나마 수신이 되고
집안 특정 방안에서 특히 통화권이탈이 심했기때문에
수신불량지역에서 재확인해볼것을 권고받았다.
만약 안테나를 교체했음에도 수신불량이 여전하다면
a. 심카드교체(비용발생)
b. 심카드교체후에도 증상개선안될시는
메인보드 교체 로 안내받음
주의사항)메인보드 교체시 폰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므로
반드시 백업후 방문
결과
다행히 안테나부품교체후 폰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통화권이탈이 심해서 불편을 겪는경우
주저말고 서비스센터로 가서 상담 후 해결하길 바란다.
정보
구입후 2년이내에는 안테나부품교체무료
메인보드교체도 무료로 안내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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